오늘은 실내에서 생활하는 소형견에서 가장 많이 발생하는 정형외과 질환 중 하나인 슬개골 탈구에 대해 글을 써볼까 합니다.

 

동물병원에서 진료를 하다 보면 슬개골 탈구로 내원하는 강아지를 하루에 한 케이스는 꼭 보게 됩니다.

 

발생연령은 1년 미만의 강아지부터 노령견까지 다양한 편인데 주로 나타나는 증상은 갑자기 한쪽 다리를 들고 걷는다거나 발은 디디긴 하는데 체중을 많이 싣지 않고 걷는 문제로 병원에 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부분의 슬개골 탈구가 있는 강아지의 경우 초기에는 통증을 숨기기 때문에 질병이 많이 진행된 이후에 진단되는 경우가 많고 미용 후나 진료 시 촉진에 의해 진단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슬개골 내측 탈구가 잘 발생하는 품종으로는 말티즈, 푸들, 포메, 치와와, 요크셔 테리어 등이 있습니다.

 

슬개골 탈구를 1~4단계로 구분하는데요.

1단계는 외력에 의해 슬개골이 빠지지만 즉시 제 자리로 돌아가는 단계로 아주 격한 운동 후에 갑자기 나타납니다. 이 단계에서는 수술보다는 체중 조절과 미끄러짐을 방지하고 뛰어내리는 습관 등을 교정하는 것으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2단계는 외력에 의해 슬개골이 빠지지만 무릎을 구부렸다 피는 동작으로 슬개골이 제자리로 돌아가는 단계로 가끔씩 못 걷는 증상이 나타나는 단계입니다. 쉽게 3단계로 진행될 수 있습니다. 수술이 적용되는 단계로 아직 관절의 변형이 적은 단계이므로 수술 후 예후가 좋습니다.

 

3단계는 제 자리에서 벗어난 슬개골이 외력에 의해 제자리로 돌아가기는 하는데 즉시 또 빠지는 단계입니다. 관절의 변형이 나타나는 단계이므로 잘 못 걷는 횟수가 점점 잦아지게 됩니다. 수술이 필요한 단계로 수술 후 정상 보행으로 회복하지만 간혹 잘 못 걷는 경우도 있습니다.

 

4단계는 원래 위치에서 벗어난 슬개골이 외력에 의해 제자리로 돌아가지 않는 단계로 관절의 심한 변형이 오게 되고 잘 못 걷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상태로 오래 지속 시 전십자인대가 파열되기도 합니다. 수술이 필요하며 수술 후 정상보행으로 회복하지만 쉽게 재발할 수 있으며 잘 못 걷는 경우가 있기도 합니다.

 

수술을 언제 해야 하는지에 대해서는 강아지의 상태에 따라 다를 수 있는데요. 임상적 경험으로는 잘 못 걷는 증상이 나타난 경우는 너무 오래 수술을 미루는 것보다는 가급적 빨리 하는 것이 예후가 좋은 경우가 많았습니다. 앞에서도 말씀 드렸듯이 강아지들은 슬개골 탈구가 있어도 증상을 숨기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증상이 나타난 경우가 수술이 필요한 시기라고 생각됩니다.

 

예방법

슬개골 탈구 1단계인 강아지나 슬개골 탈구가 잘 발생하는 품종에서는 체중을 조절하고 점프와 뛰어내리는 운동 습관을 교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실내견들이 생활하는 바닥의 재질이 마루나 장판의 미끄러운 재질이다보니 미끄러지지 않도록 무릎에 힘을 주는 경우가 많으므로 미끄럼 방지 패드를 깔아주고 발바닥 털을 짧게 관리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실내에서 하는 공놀이는 관절에 많은 무리를 주므로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적당한 걷기 운동은 슬개골 탈구에 도움이 되지만 3단계 이상의 환자에서는 걷기 운동이 무릎관절 주위의 변형과 염증을 심하게 할 수 있으므로 수술을 고려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재활

수술 후에 잘 못 걷는 경우에 대한 문의도 가끔 있는데요. 수술 부위 통증 때문에 수술 한 다리를 사용하지 않아서 근육이 빠지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특히 보호자분들이 너무 애지중지 키우는 강아지의 경우 조금만 아파도 다리를 안 쓰는 경우가 많습니다. 사람의 경우도 재활치료가 중요하듯이 강아지의 경우도 재활이 중요합니다. 수술 후에 너무 많이 영양식을 주기보다는 수술 한 다리를 사용하게 하셔야 합니다. 통증이 있을 경우 소염진통제를 먹이면서 재활운동을 하는데 1주차에는 조금씩 천천히 걷는 것부터 시작해서 3주차에는 20분 정도 걷는 것도 가능합니다. 관절에 무리 없게 운동 후 냉찜질을 해주셔도 좋습니다.

 

오늘은 여기까지~~

오늘도 좋은 하루 되세요~~

 

 

 

 

 

'정형외과'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개의 척추디스크 탈출증  (0) 2018.05.11
Posted by 나무쉼터동물병원

블로그 이미지
대전 중구 태평동 264-25에 위치한 나무쉼터동물병원입니다. 20년 경력의 미용실장님, 수의사가 운영하는 프리미엄 강아지 호텔, 고양이를 위한 고양이 대기실 그리고 모든 직원이 강아지,고양이를 진심으로 아끼는 나무쉼터동물병원 블로그입니다.
나무쉼터동물병원

공지사항

Yesterday
Today
Total

달력

 « |  » 2024.3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글 보관함